본문 바로가기

지식

잇몸치약 고르는법 치주질환 예방하기 위해서는?

 

양치질을 할 때 잇몸에서 피를 나게 하는 것은 치주질환일 수 있습니다. 

치주질환의 의미는 치아를 지지해주는 치아 주변의 잇몸이나 치조골에 질환이 발생하는 것인데요. 

양치질처럼 가벼운 자극만 줘도 잇몸에서 피가 나곤 한다면 그 주변 염증이나 잇몸 상처를 의심해볼 수 있습니다. 

성인의 80%가 치주 질환을 가지고 있을 정도로 치주 질환은 누구든지 생길 수 있는 것인데요. 
오늘은 치주질환이 생기는 이유를 간단히 알아보고, 

치아 상태가 어떤지에 따라 치약을 어떻게 선택해야되는지에 대해 알아보겠습니다.

 

 

<치주질환의 원인>

치주질환은 일반적으로 치아 주변의 염증으로 인해 발생합니다. 이 염증은 치아 주변의 치은에 머무르는 박테리아에 의해 유발됩니다. 일상적인 구강위생 관리가 부족하거나, 칫솔로 치아를 충분히 청소하지 않는 등의 원인으로 박테리아가 증식하여 염증을 유발할 수 있습니다.

 

 

<치약 고르는 방법>

치아 상태를 확인하지 않고 아무 치약을 쓰게 되면 부작용이 생길 수도 있기 때문에 주의해야하는데요. 대부분의 치약에 들어있는 성분과 그 역할은 무엇일까요?

 


"치약 성분들의 역할?"


보통 치약에는 계면활성제와 연마제, 보존제, 향료, 화학감미료, 색소 등이 포함되어 있습니다. 

특히 대부분의 치약에 들어가는 계면활성제는 비누나 세제같은 세정력을 위한 성분이며 거품을 풍성하게 나게 하는데요. 
보존제의 경우 치약 효과를 오래 유지시켜주며, 향료, 감미료는 치약 맛을 좋게 합니다.
연마제는 사포처럼 치아를 깨끗하게 만들어주는 효과가 있죠. 그러나 이러한 화학성분들은 부작용이 생길 수 있는데요.

 

 

먼저 석유계 계면활성제는 과다사용 시 입마름을 유발하고, 물로 헹궈도 입 속에 성분이 잔류해 

장기적으로 봤을 때 입 속 점막을 자극하고 구강 건강을 악화시키는 등의 부작용이 생길 수 있습니다.
연마제같은 경우, 많이 들어있는 치약을 사용하면 치아 마모도가 높아지는 부작용이 있습니다.

 

 

"나에게 알맞은 치약을 고르는 방법은?"



치아 관리를 확실하게 하기 위해서는 자신의 치아 상태에 맞는 성분을 포함한 치약을 고르는 것이 좋습니다.
요즘에는 미백치약, 잇몸치약 등 기능성이 있는 치약도 많이 나와 있는데요.

치석과 치태가 심한 경우, 연마제가 많이 들어있는 잇몸치약을 선택하는 게 좋지만, 앞서 나온 치아 마모 부작용을 주의해야합니다. 시린이를 완화려면 질산칼륨이 들어있는 것을 사용하면 좋습니다.
충치 예방에는 불소가 추가적으로 첨가된 것을 사용해주면 좋지만 과다사용 시 위장 장애를 일으킬 수 있으니 적당량이 들어있는 것을 권장합니다. 

 

 

 

 

입속이 굉장히 예민하거나 유해성분이 걱정되시는 분들은 천연치약을 사용해주시면 좋습니다.

 

 

 

 

예를 들어 천연 치약인 라울루 오리지날같은 경우, 무불소이면서도 유해성분이 들어있지 않아 

어린 아이나 양치질이 서툰 어르신, 치약 입덧이 심한 임산부 분들도 부담없이 쓸 수 있습니다.
또한 색소나 향료, 감미료 역시 천연재료로 대체하여 안심하고 사용할 수 있으며 잇몸치약으로도 좋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