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런닝&헬스

달리기,런닝 운동효과 얼마나 될까요?

달리기 운동효과 무엇무엇이 있을까요?

 

 달리기를 왜 하는지 아시나요? 그냥 뛰면 좋으니깐? 런닝을 하면 살이빠지니깐? 이런이유보다 달리기를 하면 어떠한 부위가 건강해지고 어떠한 지병들에 좋은지 그리고 어떠한 효과가 있는지 알고 하시는 건가요? 이런점들에 대해서 하나하나씩 알고 계시는 분들은 많지 않으실겁니다.

일단 달리기 운동은 가장 좋은 운동임에도 틀림없습니다.그리고 쉽기 때문에 따로 운동법을 배우지 않아도 되며, 장소나 비용에 구애를 많이 받지 않기 때문에 아무도 의심없이 하지만, 정작 어디에 좋은지는 잘 모르죠. 그래서 오늘은 달리기 운동의 효과에 대해서 하나하나씩 알아 보려고 합니다.

 

 

 

 

 

*달리기를 하시면 면역력증가가 됩니다.

 달리기를 하시다 보면 얼굴이 붉어지는걸 보실 수 있을겁니다. 이는 혈액순환이 잘되다 못해 엄청나게 빠르게 혈액순환이 되고 있다는 증거로써, 혈액순환을 도움으로써 혈액내에 백혈구 증가를 도와 몸의 면역력을 증가시킵니다. 스트레스나 잦은 업무로인해 면역력이 떨어져 있다면 달리기를 하신다면 많은 효과를 보실 수 있을겁니다.

 

*다리와 허리의 노화를 방지시켜 줍니다.

 나이가들다 보면 다리부터 근육이 쇠퇴한다고 합니다. 특히 다리근육이 많이 없어지면 요통이 쉽게 오게 되고, 또 뼈가 약해져서 골다공증에 걸리실 위험이 높아집니다. 그렇기 때문에 달리기를 자주 하시면 근육의 발달됨으로써 근육의 쇠퇴를 막아줌으로써 자연스럽게 허리와 다리를 지켜 주게 됩니다.

즉, 하나가 지탱하던건 두개세개가 더 지탱해줌으로 좀더 오래갈 수 있다는 의미로 생각하셔도 됩니다.

 

*변비.치질.정맥류 방지에 좋습니다.

 달리기를 하면 앞서 말했듯이 혈액 순환이 좋아진다고 알려 드렸습니다. 혈액순환이 좋아지게 되면 대장의 움직임도 활발해져 변비에 많은 효과가 있으며, 치질예방에도 많은 도움을 준다고 합니다. 이는 치질의 주 원인인 정맥의 울혈을 줄여줌으로써 (달리기가 가장 울혈에 좋다고 합니다)그리고 정맥류 (정맥의 울혈)의 방지에 큰 도움을 준다고 합니다.

 

*노화방지 및 우울증 치료에 좋습니다.

 달리기를 하면 발바닥을 자극하여 뇌의 세포를 활발하게 만듭니다. 달리기를 하실때 30분 이상하면 기분이 이상해지는걸 느끼실 수 있습니다. 보통 이 단계를 지나면 한시간이고 더 뛸 수 있을것 같은 느낌이 듭니다.이걸 런닝하이라고 하는데 베타 엔돌핀이라는 물질의 농도가 높아져 스트레스 해소와 기분전환에 많은 도움을 줍니다.(런닝하이를 느끼게 되면 하늘을 나는 느낌이기도 합니다)

 

*고혈압에 많은 도움을 줍니다.

 고혈압은 소리소문없이 진행이 되는 증상으로 증상이 나타나면 상당히 진행됐음을 의미 합니다. 두통과 코피가 그 증상의 예이며, 뒷목뼈부위가 뻐근해 오면서 두통이 있다고 합니다. 이런 고혈압의 경우 심한 운동은 (보디빌딩, 다이빙, 구기종목)안되지만 걷기나, 달리기 같은 산소를 필요로 하는 운동이 좋다고 합니다. 전문가의 처방은 꼭 필수이며 처음에는 천천히 걷기부터 시작하여 가벼운 조깅을 하면 고혈압에 많은 호염이 있다고합니다.

 

*암예방에 많은 도움을 줍니다

 달리기를 좋아하는 사람은 암에 잘 걸리지 않는다고 합니다(유전은 제외). 워너배시 박사의 연구에 의하면 달리기와 같이 강도가 높은 운동을 하는 사람들의 경우 암위험이 평균 27%정도 더 낮았다고 합니다. 그리고 암치료치에 기초체력이 가장 중요하기 때문에 달리기를 많이 한 사람의 경우 암완치율 또한 더 높다고합니다.

 

 

 이처럼 달리기 한가지운동만으로 많은 효과를 가지고 있으며 이밖에도 '심장기능의 향상' '다이어트에 특효' '당뇨' 등에도 좋다고 합니다.

달리기를 하실때 중요한건 유산소운동을 하시는게 좋습니다, 즉, 단거리보다는 장거리를 천천히 편안하게 뛰는게 가장 효과적이라고 합니다. 매일매일은 무리겠지만, 일주일에 적어도 2일정도는 가볍게 런닝을 해주신다면 건강한 삶이 되지 않을까요?

이글을 읽고 계시는 여러분 일주일에 몇번 정도 런닝을 하시나요? 지금 하시는 운동이 있으신가요? ^^*

 

 

 

 

 

 

'런닝&헬스' 카테고리의 다른 글

오래달리기 잘하는 법! 알아봐요!!  (2) 2014.01.20
100m 달리기 잘하는 법~!!!  (1) 2014.01.02
겨울철 달리기(런닝) 주의사항!!  (0) 2013.11.1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