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운동

운동(런닝)전 준비운동 혹은 스트레칭

겨울이 왔습니다. 벌써 겨울이네요 ㅠ 추운 겨울 참 싫습니다.

 

그리하여 오늘은 운동 전 준비운동에 대해서 포스팅을 해보려고 합니다.

 

여름에는 큰 문제가 없지만( 몸이 다 풀려 있는 상태) 겨울에는 특히 운동 전 준비운동이 중요합니다.

 

이거 '귀찮다고' '시간이 없다' 등의 이유로 스트레칭등을 하지않고 운동을 하다가 몸 망가져서 몇 달간 운동을 못하신분들이 많습니다.

 

제가 하고 싶은 말은 겨울철 운동전 준비운동은 필수입니다!!!! 안하면 안됩니다!! ^^* 꼭 하세요!!!!

 

 

*근육은 천천히 펴주셔야 됩니다.

 

-스트레칭은 근육을 편 상태를 얼마간 유지하는 것이 생각하시는 분들이 있습니다. 단지 펴기만 하면 좋은것이 아니며, 중요한 포인트는 천천히 당기면서 근육을 펴주셔야 합니다. 너무 강하지 않도록 주의하셔야 하구요. 천천히 펴는 그 상태로 수초에서 수십초간 유지하는것이 관건입니다.  근육은 천천히 펴주지 않으면 스트레칭하고 있다는 생각은 들지 몰라도 충분하게 근육은 펴지지 않습니다.

 

왜냐하면 근육은 원상태로 복구 하려는 고무줄 같은 기능이 있습니다. 그리고 관절등에 근육의 역할을 감시하는 감각기관이 있어 근육이 갑자기 잡아당겨지거나 강하게 끌어당겨지면 그것을 민감하게 인지하여 근육이 파괴되지 않게 원래대로 돌리려는 경향이 있습니다. 그렇기 때문에 근육을 천천히 펴 주셔야만 충분히 스트레칭을 하셨다고 할 수 있습니다.

 

이러한 점을 잘 생각하시고 아래 사진과 같이 스트레칭을 해주시면 됩니다.

 

 

 

 

 

 

출처-마라톤온라인

 

 

*스트레칭 시 주의사항*

 

1.워밍업을 실시하되 강도있게 하지 말자

-스트레칭 그 자체가 이상적인 워밍업이지만 갑자기 강도높게 실시를 하게 되면 오히려 부상을 초래할 수도 있는점 명심하셔야 합니다. 그러므로 가볍게 조깅등으로 몸을 데운뒤에 부드럽게 천천히 강도를 높혀가면서 스트레칭을 하시는게 좋습니다.

 

2.반동을 주어서는 안된다

-앞서 설명 했듯이 몸에 반동을 주게되면 근육은 다시 복원하려는 성질을 가지고 있으니 최대한 반동을 줄이면서 운동을 하자.

 

3.단계적으로 하나씩 시작을 한다.

-위 스트레칭 순서는 잘 지키셔서 하시면 됩니다. 단, 너무 바쁘시면 10단계까지만 하셔도 무방하십니다. 처음스트레칭한 상태에서 10~15초간 자세를 유지할 수 있다면 근육이 휴식할 수 있도록 한번 자세를 풀어주고 다음에 다시 20~25초간 자세를 유지하는 방식으로 가주시면 좋습니다 ^^ . 단계적으로 늘려가시는게  몸에 많은 부담을 덜어주기 때문이죠

 

4.오버스트레칭을 경계합시다.

-근육은 어느정도의 긴장이 느껴질 때까지 스트레칭을 해주지 않으면 스트레칭의 효과가 나타나지 않습니다. 그러나 아픈것을 참고 무리하게 스트레칭을 하는건 몸을 더 망칠 수 있다는 점을 주의하고, 무리하게 스트레칭을 하게 되며 근육을 오히려 손상시키게 된다.

 

5.자기의 페이스에 맞춰서 실시을 한다.

-보통 운동은 혼자보다는 같이 하는 경우가 많습니다. 주위 동료들과 페이스를 맞춘다고 무리하시는 분들이 많으신데, 꼭 자기 페이스에 맞춰서 하시는게 좋습니다.

 

6.긴장을 풀고 준비운동을 합니다.

-몸은 긴장을 하게 되면 수축하게 되는 현상이 있습니다. 편안한 상태에서 보통의 호흡을 유지하면서 어깨 힘을 빼고 하도록 합니다.

 

 

 

운동(런닝)전 준비운동 혹은 스트레칭 여기 까지 입니다 ^^*

 

귀찮다고 시간없다고 운동전에 준비운동은 빼먹지 마시고 꼭 스트레칭을 실시해 주셔야 합니다. 특히나 겨울철에는 꼭 해주셔야 하는거 아시죠? ^^.