카놀라유 단점 알아보고 드세요.

|

 요즘 시중에서 많이 볼 수 있는 카놀라유.. 어느순간부터 우리 식생활에서 가장 많이 사용하는 기름이 되었을 겁니다.

전에는 콩기름등을 더 많이 사용했다면 콩기름보다 더 좋다고 알려지면서 카놀라유가 더 많이 인기를 얻게 되었고, 많은 사람들이 찾는 제품이 되었습니다. 그러다 보니 가격 또한 많이 내려가게 되었죠.

 

 

 

하지만, 원래는 카놀라유 자체가 식용이 불가능 했다는 사실을 아시나요?.

카놀라유자체가 꽃에서 기름을 얻는 형식 이며, 단가가 저렴하지만, 독성이 있어서 식용이 불가능 했었습니다. 이러한 카놀라유의 단점을 없애기 위해 유전자변형쪽으로 많은 연구를 하였고, 결국에는 캐나다에서 품질개량 (GMO)으로 나오면서 부터 식용이 가능 해졌다고 합니다.

이름이 카놀라유라고 지어진 이유도 해당 지역때문에 그렇다고 하네요. 더 자세한건 잘 모르겠어요 ㅠ

 

 

요즘 인터넷 상에서 많이 나오고 있는 카놀라유의 독성제거문제가 불거지고 있는데, 사실 유언비언에 불가하고, 유언비언처럼 독성이 제대로 제거되지 않아서 심장에 무리가 가는 제품이였다면, 이지 판매불가조취가 취해졌어야 합니다. 그리고 미국이나 기타 다른나라에서도 판매가 되지 않아야 하구요.

 

 

그렇다면 카놀라유의 단점은 무엇이 있을까요?.

알려진대로 GMO 품질개량 즉, 유전자 변형식품이기 때문에 약간은 꺼려지기는 하지만, 콩기름 또한 유전자 변형콩으로 다 생산이 되어지며, 트렌스지방이나 헥산등은 대부분의 정제유등이 가지고 있는문제이기도 해서 그렇게 단점이라고 할 수 는 없습니다.

요즘은 대부분이 유전자 변형식품이기 때문에, 딱히 카놀라유 자체가 나쁘다고는 못할것 같습니다.

 

카놀라유의 단점 말고 장점으로 기름온도가 다른기름보다 높게 올라가서 튀김유로 사용할때 더 좋다고 합니다 (하지만 튀김이 더 잘 탑니다 ㅡ.ㅜ) 그리고 다른기름보다는 더 빨리 색이 검게 변한다고 하네요.

 

정리를 해보도록 하겠습니다.

 

 

*카놀라유의 단점

 -GMO (유전자 변형식품).

 -튀김류로 사용하면 다른 기름보다 더 빨리 검게 변한다 .

 -헥산,트렌트지방 (다른 정제유 또한 똑같은 문제를 가지고 있다).

 

*카놀라유의 장점

 -값이 싸다.

 -온도가 높아 튀김류에 사용할때 더 좋다.

 -다른기름에 비하여 포화지방이 가장 낮다.

 

위와 같이 정리를할 수 있을것 같습니다.

 

앞서 말햇듯이 카놀라유의 단점이라는 독성이 사실이라면 현재 모든 식품들이 다 폐기처분이 되어야 마땅하지만, 그렇게 하지 않고 있는점을 본다면 유언비언에 불가 하다는걸 금방 아실 수 있을겁니다 ^^ 카놀라유의 효능이랄꺼 까지는 없지만, 다른 제품보다 가격대비 포화지방도 낮고 가격도 낮아서 괜찮지 않을까 싶네요. 참고로 저는 카놀라유만 5통이 있습니다 ㅠㅠ 저번 추석때 너무나도 많이 들어오더라구요;;.

 

확실한 도움이 되었나 모르겠네요 ^^

 

Trackback 0 And Comment 2
  1. ujh 2014.06.13 23:43 address edit & del reply

    식품영양학과 졸업생입니다. 카놀라유는 발연점(가열했을 때 연기가 나기 시작하는 온도)이 160도 정도로 높은 편이 아니기에 튀김류에 적합하지 않습니다. 오히려 튀김류에 적합한 오일은 발연점이 200도 이상인 포도씨유 이지요.

  2. CreativeYS 2016.01.26 12:24 신고 address edit & del reply

    카놀라유 발연점 230도 정도로 포도씨유와 비슷한걸로 알고있습니다만...